⛤배워보자⛤

신논현게임기획학원 - 공장형 포폴을 만드는 학원은 실패다

하리요 2024. 9. 26. 10:38

게임 산업은 현재 가장 역동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 중심에는 게임 기획자가 있습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의 전반적인 아이디어와 구조를 설계하고,

게임이 어떻게 진행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게임 기획자의 역할, 필요한 기술, 작업 과정,

그리고 현업에서 활동 중인 강사님의 개별 피드백을 통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과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게임 기획자의 역할

게임 기획자는 게임 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끝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게임의 컨셉을 정의하고, 게임 mechanics(게임의 규칙과 시스템), 스토리, 캐릭터 등을 구상합니다.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아이디어 구상

게임 기획자는 새로운 게임의 기본 아이디어를 구상합니다.

어떤 장르의 게임을 만들 것인지, 어떤 이야기를 담을 것인지,

그리고 어떤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시장 조사와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장르의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다면,

그 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이 기획자의 몫입니다.

1.2 게임 디자인 문서 작성

아이디어가 구체화되면, 게임 디자인 문서(GDD)를 작성합니다.

이 문서는 게임의 모든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는 문서로, 기획자가 게임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DD에는 게임의 스토리, 캐릭터, 레벨 디자인, UI/UX,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문서가 잘 작성되어야 개발팀이 효과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3 팀원과의 협업

게임 기획자는 개발팀, 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팀원들과 협업하여 게임을 완성합니다.

기획자는 각 팀원이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임의 비전을 전달하고,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적이며,

팀원 간의 신뢰와 협업이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필요한 기술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2.1 게임 디자인 원리

게임 기획자는 게임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게임의 재미 요소, 플레이어의 동기, 균형 잡힌 난이도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게임 디자인 원리를 잘 활용하면, 게임의 품질과 재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2.2 스토리텔링 기술

스토리텔링은 게임의 몰입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임 기획자는 강력한 스토리를 만들고, 캐릭터와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스토리의 흐름과 캐릭터의 성격을 잘 설계해야 합니다.

2.3 프로토타입 제작 능력

게임 기획자는 종종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Unity나 Unreal Engine과 같은 게임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프로토타입 제작은 기획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초기 단계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작업 과정

게임 기획자의 작업 과정은 여러 단계로 나뉩니다:

3.1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게임 개발의 시작 단계에서 기획자는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최종적인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이때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여 더욱 풍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3.2 게임 디자인 문서 작성

아이디어가 구체화되면, GDD를 작성합니다.

이 문서는 게임의 모든 요소를 상세하게 설명하며, 다른 팀원들이 이를 기반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 디자인 문서는 프로젝트의 청사진 역할을 하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획자는 이를 통해 게임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3.3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

GDD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 기획자는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고, 플레이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테스트합니다.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을 개선하고 조정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프로토타입 제작은 기획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3.4 피드백 수집 및 수정

프로토타입 테스트 후, 플레이어와 팀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이 피드백을 분석하여 필요한 수정 사항을 반영합니다. 게임 기획자는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강사님과 같은 현업 전문가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됩니다.

4. 맞춤형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제가 게임 기획자로서의 길을 걷기 위해 메가스터디 컴퓨터 아카데미에 등록했을 때,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포트폴리오였습니다.

하지만 현업에서 근무 중인 강사님께서 제공하신 개별 피드백 덕분에 저는 공장형 포트폴리오가 아닌,

제 개성과 강점을 살린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은 각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 덕분에 저는 제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강사님은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만든 작품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 자신이 어떤 기획자로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저는 제 성장 과정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5. 게임 기획자의 매력

게임 기획자는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직업입니다. 이 직업의 매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5.1 창의적인 표현

게임 기획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게임이라는 형태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과정은 큰 보람을 줍니다.

자신의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순간은 정말 특별한 경험입니다.

5.2 팀워크와 협업

게임 개발은 팀워크가 중요한 작업입니다.

기획자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게임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팀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3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

게임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배우고 적용하는 과정은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발전은 개인의 경력뿐만 아니라 게임의 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들은 게임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구조를 설계하며, 팀원들과 협력하여 게임을 완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만약 게임 기획에 관심이 있다면,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의 꿈을 이루어보세요.

이 분야에서의 여정은 여러분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입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기획자의 길은 매력적이고 도전적인 여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