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보자⛤

강남 언리얼학원 - 레벨디자이너로의 여정

하리요 2024. 8. 14. 13:55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산업에서 레벨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민수예요.

오늘은 제가 비전공자로서 어떻게 게임 레벨디자이너라는 꿈을 이루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이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이 꿈을 향해 나아가는 데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요.

저는 어릴 적부터 게임을 좋아했어요.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즐거운 일이었죠.

그때는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었어요.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했어요. 하지만 고등학교 시절,

점점 더 많은 게임을 하다 보니 게임의 세계에 매료되었고, 그 안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대학에 진학할 때, 저는 전혀 다른 전공을 선택했어요.

사실, 게임과 관련된 전공이 아니라 경영학을 전공했죠.

그렇게 몇 년이 지나고 졸업을 앞두고 있을 때, 문득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이 떠올랐어요.

그때 저는 게임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게임 개발에 대해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어요.

그러던 중, 메가스터디에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레벨디자인 수업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어요.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비전공자이지만,

게임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이 수업에 도전하기로 결심했어요.

수업을 듣기 전에는 레벨디자인이 무엇인지,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어요.

하지만 처음 수업을 듣고 나서, 게임의 레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어요.

레벨디자인은 단순히 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라는 사실이 정말 매력적이었어요.

 

첫 수업에서 우선 언리얼 엔진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웠어요. 처음에는 정말 어려웠어요.

컴퓨터 앞에 앉아 여러 가지 버튼과 메뉴를 보며 "이걸 어떻게 하지?"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어요.

하지만 수업이 진행될수록 조금씩 이해가 가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하면 캐릭터가 이 방향으로 움직이겠구나!"라는 깨달음이 생겼고,

레벨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기술들을 익히기 시작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저는 점점 더 레벨디자인에 빠져들었어요.

다양한 지형을 만들고, 적을 배치하며, 플레이어가 어떻게 반응할지를 고민했어요.

저는 "이런 요소를 추가하면 플레이어가 더 흥미를 느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작업했어요.

수업 중에 만든 첫 번째 레벨이 완성되었을 때, 그 순간의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어요.

"내가 만든 공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다니!"라는 생각에 가슴이 뛰었어요.

 

저는 수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력을 쌓아갔어요.

매주 과제를 제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개선해 나갔어요.

특히, 선생님께서 주신 피드백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이 부분은 좀 더 긴장감을 주는 요소가 필요해"라는 조언을 듣고, 저는 다시 레벨을 수정하며 고민했어요.

그 과정에서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그러던 중, 수업이 끝나고 졸업을 하게 되었어요.

이제는 제가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취업을 해야 하는 시점이었어요.

"정말 내가 원하는 게임 회사에 들어갈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있었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기로 했어요.

여러 게임 회사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면접을 준비했어요.

저의 포트폴리오에는 제가 만든 레벨과 그에 대한 설명을 담았어요.

"내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를 보여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준비했죠.

 

드디어 몇 개의 회사에서 면접 기회를 받았어요.

면접은 긴장되었지만, 제가 만든 레벨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점점 자신감을 얻었어요.

"저는 이렇게 플레이어의 경험을 생각하며 레벨을 디자인했어요."라고 이야기할 때,

면접관들이 흥미로운 표정을 지어주셨던 기억이 나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면접이 끝난 후, 그들의 반응을 보며 "이제는 정말 잘할 수 있겠구나!"라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리고 며칠 후, 한 게임 회사에서 연락이 왔어요.

"축하합니다! 저희 팀에 합류하실 수 있습니다."라는 소식이 들렸을 때, 저는 믿을 수 없었어요.

"정말로 레벨디자이너로서의 첫 발을 내딛게 되었구나!"라는 생각이 들며 기쁨이 넘쳤어요.

저는 그 순간, 그동안의 노력과 열정이 결실을 맺었다는 것을 실감했어요.

 

지금은 게임 회사에서 레벨디자이너로 일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어요.

매일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며,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는 레벨을 디자인하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이 많고, 팀원들과의 협업이 정말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이 순간이 바로 내가 꿈꾸던 모습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일매일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저는 비전공자였지만, 게임을 사랑하는 마음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레벨디자이너라는 꿈을 이룰 수 있었어요.

여러분도 어떤 꿈이든 도전해보세요! 열정과 노력만 있다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어요.

저의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작은 희망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더욱 멋진 레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