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게임UI/UX 디자이너가 되는 법

하리요 2024. 7. 19. 15:50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여러분께 게임업계에서 UI/UX 디자이너로 일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려고 해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것을 꿈꿔보셨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UI/UX 디자이너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직접 경험한 것들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끝까지 읽어주시면 좋겠어요!

먼저, UI/UX 디자이너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드릴게요.

UI(User Interface)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주하게 되는 모든 시각적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역할을 해요.

메뉴, 버튼, 아이콘, HUD(Head-Up Display) 등 게임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죠.

 

반면, UX(User Experience)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경험을 설계해요.

게임의 흐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직관성, 사용자의 피드백 등을 고려해 게임을 더 즐겁고 편리하게 만들죠.

두 역할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많은 경우 하나의 디자이너가 UI와 UX 모두를 담당하기도 해요.

UI/UX 디자이너의 작업 과정은 크게 몇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첫 번째는 기획 단계에요.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전체적인 컨셉과 방향성을 정하고, 어떤 UI 요소들이 필요한지, 어떻게 배치할지 등을 계획해요.

두 번째는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에요.

와이어프레임은 UI의 구조를 간단하게 스케치한 것으로,프로토타입은 이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모델이에요. 세 번째는 디자인 단계에요.

이 단계에서는 실제로 그래픽 요소들을 제작하고, 색상과 폰트, 레이아웃 등을 세부적으로 다듬어요.

마지막으로, 테스트와 피드백 단계가 있어요.

이 단계에서는 실제 사용자나 팀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수정하고 개선합니다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익혀야 해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Adobe XD, Sketch, Figma 같은 UI 디자인 툴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해요.

이 툴들은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데 유용해요.

또한, Photoshop과 Illustrator 같은 그래픽 디자인 툴도 필수적으로 다뤄야 해요.

이 외에도 HTML, CSS, JavaScript 같은 기본적인 웹 기술을 알면 큰 도움이 돼요.

게임 엔진인 Unity나 Unreal Engine을 다룰 줄 알면 더욱 좋고요.

저는 주로 Figma와 Photoshop을 사용해 작업하고 있어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와 연습이 필요해요.

저는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자연스럽게 UI/UX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학교에서는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과 함께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었어요.

졸업 후에는 관련 학원에서 UI/UX 디자인 전문 과정을 수강하면서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쌓았어요.

또한, 유튜브나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튜토리얼을 보면서 독학으로도 많은 것을 배웠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에요.

저는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어요.

UI/UX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가 매우 중요해요.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학교와 학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어요.

또한, 개인적으로 작업한 작품들도 추가해 나만의 색깔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어요.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작품의 다양성과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각 작품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작업 과정이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답니다.

UI/UX 디자이너의 취업처는 매우 다양해요. 게임 회사, 광고회사, IT 회사 등에서 일할 수 있어요.

대기업의 디자인 팀에서 일할 수도 있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죠.

저는 졸업 후 학원에서 만난 인연을 통해 작은 게임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어요.

처음엔 작은 프로젝트부터 시작했지만, 점점 더 큰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어요.

 

모두가 다 그렇듯 저는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고, 자연스럽게 게임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다양한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어요.

졸업 후 관련 학원에서 UI/UX 디자인 전문 과정을 수강하면서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쌓았어요.

학원에서 만난 인연을 통해 작은 게임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고,

현재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성장을 하고 있어요.

UI/UX 디자이너로서 다양한 게임을 제작하고,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데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여러분도 UI/UX 디자이너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꾸준한 공부와 연습을 통해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에요.

여러분의 꿈을 응원할게요! 오늘도 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