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보자⛤

신림게임학원 - 게임그래픽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하리요 2023. 9. 26. 16:43

안녕하세요! 하리요 입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네요! 기온차가 많이나는 편 이기 때문에

옷을 꼭꼭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당일은 게임그래픽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게임 그래픽은 '게임상의 시각적 요소를 통칭하는말'로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2D,3D 로 나뉘어져 있지만 오늘은 3D 분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분야는 모델러 라고도 부르고 있는데요!

이 분야는 만드는 대상범위에 따라 배경 모델러와, 캐릭터 모델러 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캐주얼, 반실사, 실사 등 게임에서 추구하는 그래픽 스타일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하겠지만 

두가지 모두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동일 합니다

제작프로그램은 3D MAX, MAYA, Zbrush 를 가장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텍스처를 포토샵으로 하는 경우도 있으니 포토샵도 기본적으로 할 줄 알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캐릭터 모델러는 인체구조를 기반으로 모델링을 진행해야 하며 

캐릭터 원화가와 더불어 어느정도는 해부학적 이해도가 있어야 합니다배경모델러는 원화에 있는 각종 품, 건물, 자연물, 식생등 레벨작업을 같이 하는 작업자인 경우 전체적인 지형, 하늘을 표현한 스카이박스까지 만들어야 하며전체구도와 원근감 조명, 안개등 기상요소와 관련된 부분을 세팅해야 합니다

그럼 3D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작업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원화분석 : 먼저 원화가로부터 컨셉원화를 받아 분석을 해야 합니다기획자, 원화가와 함께 만들어야할 이미지의 컨셉을 파악, 특징이 있는지등등 서로 세세하게 소통해야 하죠

모델링 : 원화를 3D로 조형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원화의 느낌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3D로 구현할 수 없거나 고쳐야 할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업무와 관련된 원화가, 기획자들과 의논해가며 수정작업을 들어가야 합니다게임에 쓰이는  로폴리곤모델을 먼저 만든 후에 그걸 바탕으로 노말맵 제작을 위한 하이폴리곤 모델을 만들거나반대로 하이폴리곤 모델을 만들 후 면을 줄여나가면서 최적화해 게임에 쓰이는 로폴리곤 모델을 만들기도 합니다

 

UV 언맵 작업 : 만들어진 3D 모델에 2D텍스처를 입히기 위해 필요한 좌표를 만드는 UV 작업을 해야 한다

텍스쳐 작업 : 만들어진 UV 좌표에 맞춰서 2D 텍스처 이미지를 제작하기도 하며 필수적으로 포토샵을 이용하며 PBR 환경에서는 서브스탠스 페인터를 같이 이용하게 됩니다 

 

3D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어떠신가요?!3D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모두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